테니스에서 중요한 어깨 근육 강화 운동

소개

테니스는 운동 스타일 중 하나로, 상대방과의 공간을 잘 이해하고 기술을 잘 사용하면서 질주하는 스포츠입니다. 이를 더욱 나은 수준으로 끌어모으기 위해 강화해야 할 근육 중 하나가 어깨 근육입니다. 어깨 근육을 강화하는 기본적인 운동을 정리하고 각 운동의 장단점을 분석해보겠습니다.

 

테니스에서 중요한 어깨 근육 강화 운동
-스포티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상세설명

1. 어깨 근육 강화 운동의 필요성

테니스는 기본적인 운동이며, 많은 생각과 움직임이 필요한 스포츠입니다. 그래서 어깨 근육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잘 이해되어 잘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 근육의 강화는 테니스를 잘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테니스는 어깨의 상체 근육을 활용하여 스윙과 스트라이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어깨 근육이 충분히 강해져 있어야 합니다. 이는 강화된 어깨 근육이 스윙, 스트라이크를 강하게 내놓고 길게 유지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테니스 선수는 어깨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운동을 해야합니다.

 

2. 강화 운동에 필요한 장비

테니스를 연습하는 것은 어깨 근육을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강화 운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동적인 운동에는 바벨과 체스트 벨트가 필요합니다. 이 두 장비는 스트레칭과 어깨 부상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가벼운 중급 운동용 바벨과 바디 롤러 또는 스트레칭 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장비가 있다면 어깨가 불편해질 때마다 쉽게 운동할 수 있게 됩니다.

 

3. 강화 운동 순서

테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강한 어깨 근육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강화 운동을 자주 해야하는데, 강화 운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어깨 주위 근육을 위해 일직선 바벨 로우를 5~10번 수행합니다.

2. 어깨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프론트 덤벨 로우를 5~10번 수행합니다.

3. 어깨를 자극하고 장시간 스마트하게 운동하기 위해 스테레오식 덤벨 숄더라이즈를 5~10번 수행합니다.

4. 어깨의 안정과 근육 강화를 위해 실내 이두 개발 운동을 5~10번 수행합니다.

5. 어깨를 강화하고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이두 방향으로 이격식 바벨 숄더라이즈를 5~10번 수행합니다.

강화 운동을 꾸준히 시행하면 테니스를 하면서 강한 어깨 근육을 갖게 될 것입니다.

 

4. 적절한 운동과 쉬는 기간

테니스를 치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염두해야 할 부분 중 하나는 어깨 근육 강화 운동이다. 이는 어깨에 발생하는 무거운 일상적인 부담을 낮추고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어깨 근육 강화 운동을 하기 전에는 적절한 운동 방법과 쉬는 기간을 고려해야 한다. 먼저 어깨 근육 강화 운동에는 스트레칭과 운동량이 적은 바디빌딩 운동을 포함해야 한다. 운동의 강도는 처음에는 낮게 시작해 계속 증가해야 하며, 여러 부위를 각각 다른 시간에 따로 운동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적절한 쉬는 기간을 가져야 한다. 근육 강화 운동을 할 때는 반드시 쉰 다음에 다시 운동해야 하며, 운동을 반복하는 것보다는 운동과 쉬는 기간을 번갈아 가며 하는 것이 좋다.

 

5. 어깨 근육 강화 효과

테니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어깨 근육의 능력이 확실하게 강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각종 운동들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운동들은 어깨 근육의 강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동식 중력 운동과 대표적인 턱걸이,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 및 바이시클 레이즈는 모두 어깨 근육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에너지, 스트렝스 및 근육 긴장을 줄이며 근육의 통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이러한 운동들은 근육이 운동이나 스포츠 경기 시 스트레칭과 연결되는 능력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테니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어깨 근육 강화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테니스에서 중요한 어깨 근육 강화 운동
2-스포티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종합

어깨 근육 강화는 테니스 플레이어들의 필수 요소입니다. 어깨 근육은 테니스 스윙 및 리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깨 근육 강화를 위해서는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 무기력 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테니스 플레이어들은 다리 근육 강화를 위해 스쿼트나 런지, 레그 컬 등의 운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깨 근육 강화를 위해서는 일반적인 근력운동과는 다른 접근 방법이 필요합니다. 어깨 근육 강화를 위해서는 자립거리나 벨 워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들고 스쿼트를 실시하거나 덤벨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테니스 플레이어들의 어깨 근육을 강화하고, 스윙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어깨관절 근육의 해부학과 촉진기법 / anatomy & palpation / 힐링무브

어깨관절 근육의 해부학과 촉진기법 / anatomy & palpation / 힐링무브